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핫 서비스

WOWNET HOT


베스트 전략가 랭킹

> 투자전략 > 오늘의 전략 > 투자데일리 자세히보기

바닥탈출 랠리의 지속

[주말 특집 공개방송]

일시 : 금요일 밤 9, 일요일 밤 9, 와우넷 파트너스 방송

제목 : 시장 전망과 일등주도주

강사 : 인천여우 곽지문

.

[김정은, 조속한 북미 2차 정상회담 제의]

 

트럼프 대통령은 12(현지시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격 공개하였습니다. 지난 6~7일 폼페이오 장관의 빈손 방북이라는 비판을 정면돌파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친서에는 조속히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하자는 김정은의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이레적으로 공개한 친서에는 조미관계 개선의 획기적인 진전이 우리들의 다음번 상봉을 앞당겨주리라고 확신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북미관계는 2차정상회담 국면으로 진입하게 되며 조만간 이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평양을 떠난 폼페이오 장관은 일본, 베트남, 아프가니스탄, 아랍에미레이트를 거쳐 벨기에의 브뤼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조우하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참석한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방문에 대하여 우리는 북한에서 생산적 대화를 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베트남에서 전사자 유해송환이 미국과 베트남간의 관계정상화의 출발점이었다고 환기시켰습니다. 어제 북한과 미국의 유해송환회담은 불발되었지만 북한은 유엔군사령부에 유해송환을 위한 장성급회담을 역제안하였으며 미국은 15일 북한과 유해송환 회담 개최에 합의하였습니다.

 

[삼성바이오 고의로 공시 누락, 검찰 고발]

 

증권선물위원회는 12일 임시회의를 열고 삼성바이오가 2012년 합작사인 미국의 바이오젠에 삼성바이오에피스 콜옵션을 부여하고도 고의로 이를 공시하지 않았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증선위는 회사 법인과 대표이사를 검찰에 고발하고 담당 임원의 해임을 권고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의 삼성에피스의 분식회계 논랑는 금융감독원에 재감리를 요청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날 증선위의 제재 수위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과실이 아닌 고의로 결론을 내림에 따라 주가에는 악재가 될 것입니다. 한편 금감원이 여전히 조사를 진행 중인 다수 바이오 기업의 “R&D비용 과도한 이연자산 처리 회계가 잠재적인 악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감원의 강성 기류를 확인하였기 때문입니다. 삼성바이오는 야간거래가 중지되기는 하였지만 오늘 장중 거래는 정상적으로 9시부터 재개됩니다.

 

[무역전쟁 우려 약화, 나스닥 사상 최고치 경신]

 

미국의 2000억달러 대중국 추가관세로 무역전쟁 재발이 우려되는 가운데 뉴욕증시는 큰 폭으로 상승하며 마감하였습니다. 무역분쟁 악재는 수명을 다한 듯 합니다. 다우지수는 0.91%, S&P500지수는 0.87%, 나스닥은 1.39% 상승하였습니다. 나스닥은 사상 최고치인 7823.92포인트 마감입니다.

 

무역전쟁과 관련하여서는 중국이 미국의 관세 공격에 대하여 대응을 자제하는 것이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되었으며, 므누신 재무장관이 무역분쟁이 아니라 무역논쟁 상황에 있다고 한 발언도 시장 안정에 일조하였습니다. 또한 NATO 회담이 끝난 후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엄청난 진전을 이루었다. 나토 탈퇴 조치는 더는 필요 없게 됐다고 한 기자회견 내용도 호재가 되었습니다.

 

아마존과 페이스북이 나란히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아마존이 2.4% 상승, 페이스북 2.2% 상승, 델타항공도 1.8% 상승했습니다. 건설장비주인 캐터필러 역시 2% 가량 올랐습니다.

 

[한국증시, 바닥탈출 랠리 지속]

 

무역분쟁 악재가 해소되면서 글로벌 증시가 급등세입니다. 어제 중국 상해지수는 2.16% 급등하면서 바닥을 확실히 탈출하는 모양을 보였습니다. 오늘 뉴욕증시와 유럽증시 모두 강한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급락 후 V자 급등 패턴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바이오업종은 삼성바이오 증선위 제재의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특히 R&D비용 처리를 둘러싼 불안감이 여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남북경협주는 전날 후장에 유해송환회담 지연 악재로 하락하였습니다만 오늘 2차 북미정상회담이 부각하면서 강세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반적으로 업종 대표주 바닥 탈출 랠리가 다음주에도 지속될 것입니다.

.

Good luck !!! 인천여우.....


한국경제TV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