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핫 서비스

WOWNET HOT


베스트 전략가 랭킹

> 투자전략 > 오늘의 전략 > 투자데일리 자세히보기

10월 12일 (금) 안인기 시황 & 전략

오늘은 2분기 연속 베스트기념 장중 공개방송으로 진행합니다.
와우넷 사이트에서 파트너스 방송 클릭후 공개방송에 참여하시면 되겠습니다.

 

뉴욕증시가 이틀연속 급락했다.
투자자들이 채권금리 급등 공포와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 기술주 급락에 주식을 내던지면서다.

 

과거 증시폭락이 자주 발생했던 10월은 올해도 투자자들에게는 잔인한 달이 되고 있다.
'월가 공포지수'로 불리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지수(VIX)는 24.98까지 치솟았다. 지난 2월 12일 이후 최고치다.
이날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2011년 이후 최고 수준인 장중 3.242%까지 치솟았다.

 

금리 급등의 공포가 여전히 투자심리를 짓누르고 있다.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 조달금리가 높아지고 이는 기업들의 이익을 축소시키고 경기를 둔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다.

 

미국 증시가 급락한 충격에 11일 한국 증시는 폭락했다.
코스피 지수는 무려 100포인트 가까이 곤두박칠치면서 2130선 아래로 직행했다.
코스닥 지수도 5% 넘게 폭락하면서 700선을 간신히 지켰다. 한국은 물론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증시가 일제히 쑥대밭으로 변했다.
‘검은 목요일’에 비유될 만큼 폭락장이었다. 투자자들은 "코스피지수가 2100선도 지키기 힘들 것"이라며 공포감에 휩싸였다.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는 최근 8거래일 연속 떨어졌다.

 

한국을 비롯한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주요 증시도 일제히 패닉 상태로 몰고 갔다.
중국 증시는 스파이칩 이슈 여파로 기술주가 하락을 주도한 가운데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환율 조작국 지정 우려 등 악재성 재료가 유입되면서 5%대의 하락으로 낙폭이 확대됐다.

 

향후 시장의 반등이 나오려면 미중 무역갈등이 해소 국면에 진입하거나, 미국 기준금리 인상 속도가 완화될 기미를 보여야 의미있는 반등이 가능하다. 현재로서는 가격모멘텀 외에 뚜렷한 반등의 기미가 없기에 당분간 박스권에서의 등락이 연출될 수 있다.

 

시장에 공포감이 확산되며 투자심리 자체가 크게 흔들리고 있는 점도 우려 요인으로 꼽았다. 투자심리가 취약한 상태에서는 작은 악재에도 쉽게 흔들리며 투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보수적인 전략을 지속 드렸으나 아무래도 주식을 갖고 있는 우리 입장에서는 최근 하락에 계좌가 많이 위축되셨을겁니다.
이대로 시장은 끝나지는 않습니다. 언제 그랬냐는듯이 시장은 되반등이 나오는 시점이 곧 옵니다.

 

외국인+기관이 매수하는 종목으로 집중 전략과 저점 찍고 터닝하는 종목으로 단기적 대응 전략을 취하면서
현재의 어려운 구간에서의 힘 있는 종목으로 차분한 매매 전략을 세워가겠습니다.
시장 돌아서는 것을 확인하고 그 중심에 있는 종목으로 집중하겠습니다.

 

어려운 시장입니다만 모두모두 화이팅입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시고,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한국경제TV 핫뉴스